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잘 익어 달달하고 몸에 정말 좋은 가을철 제철 과일! 감 효능과 이모저모!

by 어니9898 2020. 9.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식재료에 대해 여러 가지 정보를 알려드리고 공부하는 "어니"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쫀득쫀득 맛있는 가을철 간식인 '옥수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을철에 정말 잘 익어서 달달하고 몸에 정말 좋은 가을철 과일의 왕이라고 불리는 "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은

감나무에서 나는 우리나라의 아열대 과일 중 하나이다. 둥글둥글한 모양으로 얇은 껍질과 안에는 달달한 과육을 가지고 있는 과일이다. 잘 익으면 단단한 과육을 섭취할 수 있으며, 안 익으면 떫은맛이 나는 특징이 있으며, 그 때문에 1박 2일에서 영어로 감이 떫음으로 발음된다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가 있었다. 감은 비배관리가 쉬우며, 나무에 나는 열매의 양도 많아 수확도가 높으며 과일 품질 및 영양가도 매우 높다. 감나무는 산비탈을 비롯한 빈 땅과 집 주변과 심어서 토지이용률을 높일 수 있고, 정원과수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잘 익어 딱딱한 과육이 물렁물렁해지면, 홍시 - 건조해서 먹으면 곶감이라고 불릴 만큼 엄청나게 기호성과 실용성이 높은 과일로 손꼽힌다. 9~10월에 수확을 하며 100g당 44kcal로 칼로리(열량)가 낮은 편에 속해 먹기도 편한 과일로 국민 가을철 과일입니다.

 

감의 효능

감은 비타민 A를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눈 건조증을 막아줘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탄닌 성분이 많이 함유한 성분으로 칼슘, 마그네슘 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데다. 과당과 포도당 성분이 주 성분입니다. 기침 및 폐기능 및 소화긴응도 도와 갈증을 없애고 설사를 멈추게 하고, 심장을 튼튼히 하여 술을 먹었을 때, 혈액 속의 알코올 상승을 억제해 숙취를 푸는 역할도 합니다. 감 속에 잔뜩 포함하고 있는 탄닌 성분 때문에 떫은맛이 난다고 합니다. 탄닌은 혈관 속의 피 흐름과 고혈압에 도움이 되며, 심근경색에 좋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만약 떫은 감을 곶감으로 만들면 식이섬유가 증가하고 수용성의 탄닌이 불용성으로 변화하여 곶감 특유의 단맛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음주 시 간에 독소가 쌓일 수 있는데 알코올 분해를 도와 간 건강을 도와줍니다. 또한 시력 회복, 발암 물질 억제, 숙취해소, 해독 작용, 면역력을 높이며, 멀미, 구토, 부종, 출혈 및 당뇨와 위궤양 등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변비를 해소하기도 합니다. 몸에 쌓이는 안 좋은 노폐물 들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어 줍니다. 비타민A, C 성분이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몸에 피로가 축적되는 것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감이기 때문에, 감, 곶감, 홍시 등을 자주 먹으면, 날씨 변화가 심한 환절기가 심한 요즘 같은 춥고 더운 날씨에는 감기에 걸리지 않고, 추운 겨울을 잘 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에 먹기 정말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의 부작용

감(홍시, 곶감, 건시) 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아랫배가 차거나, 몸이 찬 사람 혹은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은 적당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이 예민한 사람 혹은 평소에도 몸이 찬 사람은 배탈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어 조심하셔서 드시는 것이 좋고, 탄닌이라는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하여 평소에 빈혈이 있어 철분약을 드시는 분들 같은 경우에도 꼭 조심해서 적정량만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좋은 감 구매하기!

감을 구매할 때는 맨 먼저, 단감을 먼저 구매하는 것이 맞다. 그러므로 단감을 구매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단감은 윗부분이 볼록하게 튀어나온 것일수록 씨가 똑바로 박혀있고, 맛이 엄청 달달하다. 표면에 또한, 얼룩이나 흠집이 없는 데다 매끈하게 깔끔한 것을 고르도록 하라. 색이 고르고 과일의 위에서 보았을 때, 둥근 사각형 모양이 좋은 단감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맛 또한 뛰어나다.

만졌을 때 물컹물컹한 것 또한 홍시가 아니라 단감을 고를 때는 꼭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감 손질하는 방법 & 감 보관하는 방법!

감 또한, 과일 재배과정에서 해충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농약을 치는 특성이 있다. 그러므로 껍질을 올바르게 씻는 것이 중요한데, 물과 함께 베이킹 소다를 함께 섞어 5분 정도 잠깐 담가두고 그 후에 흐르는 물로 과일을 씻어주는것이 좋다. 그후 얇은 감의 껍질은 전부 제거하는 것이 좋다. 감은 온도가 상승할 수록 물러져 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떄문에 신문지나 비닐 봉투 같은 밀봉을 할수 있는 것들로 하여, 저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 그리고, 꼭 감 종류와 사과는 같이 보관하지 않아야 한다.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성분이 과일들의 숙성을 촉진하여 단감을 금방 무르게 할 수 있으므로 꼭 따로 보관해주세요.)

 

감 이용한 요리!

감은 특유의 달달함과 딱딱함 그리고 물렁함으로 인해 메인디쉬에는 별로 사용되지 않고, 디저트류로 조금 사용이 된다. 어떤 요리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 단감 치즈구이, 단감 주스, 단감 경단 다과상, 단감 양갱, 단감 깍두기, 수정과, 감 샐러드, 감 카르파쵸, 감식초절임, 곶감, 홍시, 단감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가을철 최고의 간식 과일이라고 할 수 있는 '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도 달달하고 몸에도 좋고 비타민도 가득한 감 및 홍시 및 여러 가지 감 종류를 섭취하는 것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