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새콤달콤한 과일! 체리의 효능 및 이모저모 알아보기!

by 어니9898 2020. 9.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식재료에 대해 이런정보 저런정보 알려드리는 "어니"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악취는 있지만, 천국의 맛이라고 불리는 과일의 왕 "두리안"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심혈관 질환 예방에 매우 효과가 좋고 새콤달콤한 과일인 "체리"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리란

버찌라고도 하며, 정렬의 꽂인 장미과에 속하는 과수로써 벚나무의 열매입니다. 유럽계와 동아시아계 두가지로 구분되며 유럽계는 식용으로 사용하여 체리가 바로 그 열매이다. 원산지는 터키이고, 5~7월에 검붉은 색을 둥글고 빨간 과실을 수확합니다. 5월~6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칼로리는 100g당 60kcal로 칼로리가 그리 낮아 적절한 편에 속합니다. 단맛이 나는 버찌와 신맛이나는 버찌로 분류됩니다.  과일계의 다이아 몬드라고도 불리며, 생과일외에도 말미릭, 음료, 드링크믹스, 통조림, 냉동품 등 다양하게 이용되는 과일입니다. 

체리의 효능

체리는 혈액중의 지방 농도를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내 염증염도를 낮게 하여, 심장병 혹은 당뇨병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고, 칼로리도 낮아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리 내의 항산화제 성분은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고, PPAR이라는 물질은 지방과 포도당 성분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조절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과 섬유질이 대사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는데다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좋게 해서 포도당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면서 심장 건강을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 체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스피린 보다 더 좋은 항산화작용을 보인다고 합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더불어 항염증 활동을 하고, 종양의 성장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몸이 산소로 인한 체내의 손상을 막을려고 항산화제를 사용하는데 도움을 주어, 암과 심장병, 치매 같은 질병을 예방할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눈에 생기는 압력(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항산화제 성분 덕분에 녹내장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C 성분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건강을 증진 및 탄력을 증가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산과다로 뻣뻣해지며, 염증이 생기고 고통스러워지는 증상인 통풍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리에는 칼륨 성분 또한 함량이 높아 뇌졸중 위험을 낮추며, 고혈압 및 근육 경련을 줄이는 효과가 있고 근력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산화성 스트레스를 제거할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뼈와 관절 사이 연골을 닳게 하는 압박을 줄이게 되고 그로 인해 관절염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멜라토닌이라는 성분도 함량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체내에 들어 오면 뇌속 작은 분비선인 솔라샘에 의해 만들어진 호르몬 작용을 한다. 이 성분이 만들어 지면 수면과 웨이크 사이클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며, 수면 주기 및 수면 효율에 아주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체리의 부작용

먼저, 이렇게 좋은 성분들이 가득한 체리지만 체리에 예민한 사람들 혹은 알레르기 반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무조건 조심하시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무조건 과다섭취를 하게 되면, 부작용이 있기 나름입니다. 체리는 찬 성분을 가진 과일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과다섭취를 하게 되면 위장장애 및 소화기관 장애를 유발하게 될 수 있으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싱싱하고 맛있는 체리 구매하는 방법!

우선 체리는 과실이 크고 단단하고 묵직한것이 가장 좋습니다. 색깔이 밝을 수록 신맛이 더 강하므로 적당이 어둡고 밝은 체리들을 고르시면 적당히 달고 시큼하고 새콤달콤한 과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표면에 광택이 나며, 꼭지가 마르지 않고 선명한 초록색인 것을 고르시면 더 맛있는 체리라고 합니다.

 

체리 손질 및 보관하는 방법!

체리는 기본적으로 꼭지만 떼서 먹으면 되는 과일입니다. 손질은 가볍게 꼭지 통채로, 흐르는 물 혹은 식초 희석한 물에 씻어서 드시면 됩니다. 보관 방법은 간단하게, 꼭지가 떨어져 있거나 알이 탱탱하지 않은 무른 체리들은 빼주고, 탱탱한 체리들만 세척후에 한단 쌓고 키친타올 같은 물기를 흡수할 수 있는 종이를 깔고 그 후, 다시 체리를 올려서 겹쳐지지 않게 해준후, 그 상태 그대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시면 됩니다. 빠르게 드실려면 냉장보관, 천천히 장기보관하시려면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체리 이용한 요리!

=> 체리잼, 제리스무디, 체리마카롱, 체리샌드위치, 체리샐러드, 체리프렌치토스트, 체리소스, 체리와인, 체리화채, 체리또띠아 등등 다양한 부분에 활용이 됩니다.

오늘은 새콤달콤 맛있는 체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보기보다 맛있고 보기보다 몸에도 좋은 맛있는 체리 한번씩 드셔 보시는거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