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민 다이어트 간식이라 불리는 고구마의 효능 및 칼로리 + 이모저모!

by 어니9898 2020. 9.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식재료에 대해 여러 가지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어니"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태양이 인간에게 준 선물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몸에 좋고, 신기하게 생긴 "용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 다이어트 간식이라고 불릴 만큼 다이어트하는 분들이 많이 찾는 그 채소! "고구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는

8~10월에 주로 수확이 되는 채소이다. 열매 형식의 채소가 아니라, 감자나 당근처럼 땅에 뿌리를 내려 뿌리에서 열매가 자라는 형식의 덩굴 채소이다. 껍질은 자색 혹은 보라색이고, 반대로 속은 노란색이나, 거의 하얀색에 가깝다. 칼로리는 100g당 128kcal로 상당히 높은 편이긴 하지만, 다이어트하는 사람이 섭취할 시 식이섬유가 많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하주 효과가 좋다. 따뜻한 기후를 매우 좋아하는 특성이 있어서, 여름에 습한 날씨에서 가장 잘 자란다. 그래서 원산지는 중, 남아메리카 부분에서 처음 수확이 되었다. 찌거나 삶거나 구워 먹고, 튀겨 먹고 진짜 오만가지의 요리법이 있다고도 할 수 있다. 그래서, 겨울철 온 가족이 모여 이불을 덮고 옹기종기 모여 먹을 수 있는 우리나라 및 전 세계(?) 대표 영양 야식 고구마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의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이라고 잘 알려진,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있는데, 특히 자색고구마는 항산화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고 알려진 안토시아닌 성분이 대량 함유되어있어, 블루베리와 비슷한 효능을 낸다. 그래서 노화를 막고 암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식이섬유라고 알려진 셀룰로스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장 운동을 향상해, 다이어트하는 분에게 특히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장내 유산균이나 비피두스균의 번식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아마이드라는 물질도 들어 있어 종합적으로 배변활동 및 변통에 매우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고구마를 생으로 잘라내었을 때 끈적끈적하게 나오는 흰색 유액에는 야리 핀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의 효과도 변통을 부드럽게 해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C가 100g당 30밀리그램 함유되어있어, 고구마 본체를 조리하였을 때, 유실되는 손실이 가장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도 들어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전분과 포도당, 과당 등 당질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혈압강하에도 도움을 주어 혈관 질병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찐 고구마와 김치를 같이 먹는데, 고구마에는 칼륨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칼륨이라는 성분이 김치 내의 소금에 들어있는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체내에 나트륨이 쌓이는 것을 방지한다고 하니, 김치와는 찰떡궁합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에는 옥살산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있는데, 이 성분이 과잉섭취되었을 때, 신체 내에 요로결석을 초래하게 할 수 있습니다. 효능에서 말씀드렸듯, 당질이 다량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당 축적으로 인해 소화불량, 복부팽만 그리고 배에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이 있는 환자 혹은 당뇨 환자 경우, 이 고구마 당분이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섭취량을 주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도 포함하고 있어서, 과다 섭취를 할시 손발 및 얼굴에 황달 증상(해당 부위 피부색이 노래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가 가진 단맛이 식도에 자극을 주어 속이 쓰린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으므로, 꼭 섭취하실 때는 정량 혹은 너무 많은 양을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좋은 제품 구입하는 방법

병충해의 흠집이 없고, 표면이 매끈하면서 딴딴한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자색이면 자색일수록, 고구마가 맛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고구마 먹는 방법&보관하는 방법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고구마가 가장 신선하게 보관될 수 있는 온도는 13도 정도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구마가 상처가 나서 안의 속살이 얼룩덜룩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부패하기 쉽고 코르크층으로 변해 세균 침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높은 습도와 조금 높은 온도에서 보관을 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먹는 방법으로는 고구마를 조리해 먹기 전에 껍질을 깎아 물에 담가 놓으면 떫은맛을 제거할 수 있고, 삶으실때 다시마를 조금 넣으면 다시마 성분이 고구마를 부드럽게 해 주어서, 더 식감이 살아난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로 만든 다양한 요리들

고구마는 국민 간식이라고 할수 있을 정도로 다양하게 먹는 방법이 있는데요. 채소답게 과일보다 디저트뿐 아니라 음식까지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가 가능합니다.

=> 고구마 셰이크, 고구마튀김, 고구마 샐러드, 고구마밥, 고구마 고추장찌개, 고구마 조림, 닭가슴살+고구마볶음, 고구마 퓌레, 고구마 피자, 고구마 줄기, 고구마 케이크, 고구마 파이, 고구마 퀘사디야, 고구마 말랭이, 고구마 카스텔라, 고구마국수, 고구마 타르트, 고구마 쿠키, 고구마 사과 샐러드 등등 다양한 요리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듯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고, 변비 증상 완화까지 시켜주는 완전 장을 위한 채소인 "고구마"에 대해 알아봤어요!

달달하고, 맛있고 가을 겨울의 대표 야식이라고 하는 고구마 한 번씩 구매하셔서 드셔 보시면 좋을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