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info

마케팅의 이해. 마케팅의 개념과 이해와 마케팅 활동에 대한 시각 정리 / 마케팅전략

반응형

 

 

*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이란 우리 사회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널리 통용되고 있습니다. 흔히 사람들은 마케팅을 판매 혹은 영업이라고 쉽게 이야기 합니다. 심지어 마케팅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비롯하여 비교적 마케팅을 잘 수행하고 있는 기업이나 마케팅 전문 기업의 임직원들까지도 그렇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틀린 것은 아니나, 판매는 마케팅의 아주 작은 부분에 해당합니다.

 

또한 마케팅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에서만 수행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마케팅은 주로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에 의해 수행되나, 학교,병원,교회,정부 등 비영리기관을 포함하여 모든 조직체에서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여야 합니다.

 

마케팅의 의의 - 1985년에 미국마케팅학회 AMA에 의하면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해 제품, 아이디어 및 서비스에 대한 개념정립, 가격결정, 촉진 및 유통에 대해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으로 정의한다고 합니다.

 

 

* 마케팅 정의 의 세가지 중요 KEY-POINT

 

1.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야 합니다. 즉,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나 아이디어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구매,사용하도록 함으로 인해 소비자의 욕구충족과 기업의 목표 ( 시장점유율, 매출액, 이익 등) 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2. 마케팅은 교환을 창조하기 위한 노력이 있습니다. 즉,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와 기업의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양자간의 매우 활발한 교환을 성립시킬 수 있습니다.

 

3. 마케팅은 교환을 창조해 개인과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믹스라는 구체적 수단으로 나타냅니다.

   즉, 제품 아이디어 및 서비스에 대한 개념정립, 가격결정, 촉진 및 유통에 대해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 것을 바로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라고 합니다.

 

 

 

* 마케팅활동에 대한 시각

 

마케팅과 관련해 빈번히 제기되는 주제가 바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긍정론과 부정론 시각입니다. 마케팅 활동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가진 사람들은 마케팅활동이 소비자들에게 필요하지도 또한 건강에 유익하지도 않은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혹해 사회적 과다한 비용을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예로, 비싼 의류제품 혹은 그다지 필요성 없는 기능을 갖춘 가전제품을 구매하도록 촉진해, 건강에 해로운 술,담배 판매 증가를 위한 다양한 제품과 상표를 개발해 소비자들을 유혹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회적으로 과다한 소비를 하게 끔 유도해 환경오염과 파괴는 물론 결국 사회 전체적으로 비용의 상승을 초래하고 있다라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케팅 활동에 대해 긍정적 시각을 가진 사람들은 마케팅활동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할 뿐이데다, 소비자들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발견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오히려 소비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라고 주장합니다. 또한 마케팅 활동에 대한 평가로는 시장에 소비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들에 의해 수용되지 않으면 시장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짐으로써 그 활동의 정당성을 주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마케팅활동에 의해 소비자들의 전통적인 생활양식이나 가치관이 변화될 수 있다라는 점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1980년대 이후 소비자들의 소득수준들이 급격히 향상되며 소비성향이 보다 물질 지향적으로 바뀌고, 소비자들은 단순히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의 구매보다는 자아실현이나 자신의 지위를 강화시킬 목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증대되었습니다. 이러한 물질 지향적 소비성향은 우리의 전통적 생활양식과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왔는데, 이 변화는 사회적 발전과 함께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측면도 있었지만 이 변화의 과정에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의해 보다 가속되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대한 평가는 사회적 규제 내지 사회적 책임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 폭넓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