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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info

마케팅의 이해. 기업가치 증대를 위한 마케팅의 역할은 무엇일까?!

by 어니9898 2021.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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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경제는 지식과 정보가 주도하게 되어 자본의 개념이 지식으로 전환 될 것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 하에서 지식의 활용을 통해 가치 창출이 이루어져야만 기업의 가치가 증대될 수 있습니다. 드옹안 마케팅은 자산이라기 보다는 비용으로 인식되어 기업가치 증대에 그 공헌도가 미미한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은 가지자산으로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었으며, 기업가치를 향상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마케팅활동은 대부분 지식을 토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현 시대에 마케팅은 비용이 아닌 투자로 인식이 되어야 합니다. 마케팅은 자산으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면서 동시에 기업가치 증대에 공헌하기 때문입니다.

 

* 마케팅의 변화

 

전통적으로 마케팅은 시장에서 제품을 어떻게 성공시킬 것인가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의 성공이 반드시 재무적 성과에 반영되는 것은 아니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마케팅이 기업가치 향상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이 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이러한 인식을 없애기 위하여 마케팅 분야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마케팅의 전반적 분야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 가운데에 가장 큰 특징은 마케팅의 목적이 고객가치 창출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하여 기업가치 증대로 변화되고 있으며, 마케팅활동의 결과가 재무적 결과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즉, 마케팅활동은 현금 흐름과 같은 재무적 결과로 그 성과가 평가되어야 하며, 궁극적으로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마케팅 자산

 

마케팅활동에 의해 창출되는 자산은 일반적으로 기업의 외부에 있으며, 대차대조표에 나타나지 않고 동시에 무형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산은 크게 관계형 자산과 지적 자산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1. 관계적 자산

 고객,유통 업자, 공금업자, 전략적 파트너, 정부 등 외부의 주요 이해관계자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산물입니다. 이들과의 관계 구축은 이해관계자의 유형에 따라 변화 됩니다. 예를들어 브랜드 자산은 기업과 고객간의 관계를 의미하며, 유통 자산은 기업과 유통기관간의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사업 관계를 말합니다.

 

2. 지적 자산

 고객, 경쟁자, 유통업자, 공금자, 사회,정치적 이해 집단 등에 대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입니다. 지적자산은 대상의 유형과 내용에 따라 다르므로 산업의 변화, 고객의 변화, 경쟁자의 변화 등을 고려하여 개발해야 합니다.

 

마케팅 활동의 성과로 나타난 관계형 및 지적 자산이 기업가치 증대에 기여하는 자산으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측정과 평가가 가능해야 합니다. 대차대조표에 표기되는 일반 자산과는 달리 마케팅 자산은 무형자산이므로 물리적으로 분리하거나 재고로 보유할 수 없지만, 축적과 흐름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축적은 브랜드 자산 또는 고객에 대한 지식의 양과 정도를 의미하며, 흐름은 이러한 축적 정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마케팅 자산은 다른 일반 자산과 같이 가치를 창출하거나 가치 창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큰 자산으로서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 마케팅 자산을 위한 기업의 노력

 

이제 마케팅은 새로운 변화의 국면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과거와 같은 비용 소모적인 대상에서 기업가치 증대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마케팅이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인식에서 벗어나 기업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새로운 활동과 기법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1. 마케팅은 자산이라는 인식의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마케팅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고객에 대한 관리가 지식형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고객에 대한 모든 사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구매와 직접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3. 세계적인 브랜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코카콜라나 소니 등은 그 브랜드 하나만으로도 세계인들을 사고 잡고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는 바로 구매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4. 외부 이해관계자와 전략적 파트너쉽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외부 이해관계자란 고객, 유통망, 경쟁자, 정부등을 의미하는데, 이들과의 파트너십 구축 이유는 어느 기업이든 자사의 힘만으로는 세계 시장을 정복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는 지식과 무형 자산이 기업가치를 결정하기 때문에 기업들도 마케팅을 비롯한 다른 분야에서도 무형 자산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하며, 이미 보유하고 있다라고 한다면 기업 가치를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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