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 환경
기업은 여러 환경요인 속에서 유연성있게 활동하게 되며 마케팅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러한 환경요인들은 기업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환경요인중에 기업이 어느정도 통제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으나 많은 경우에는 통제할 수 없는 요인들이 더 많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마케팅환경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통해 이에 적절히 대처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날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면 기업의 환경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해 마케팅 환경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문화적,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법률적 환경 요인들에 의해 크게 제약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확여의 관리란 환경에 기업의 마케팅활동을 적응시키는 동시에 환경을 마케팅 활동에 적응시킴으로써 기업목표나 마케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것입니다.
즉, 기업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각 이해자집단이 기업에 가하는 불리한 제약요인이 극소화되도록 하는 기업의 노력을 의합니다.
마케팅 환경은 표적고객과의 관련성을 성공적으로 개발, 유지하기 위해 마케팅 관리자의 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마케팅의 외부에 있는 행위자 및 여러 영향요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마케팅 환경은 기업에게 기회와 위협을 동시에 줄 수있기 떄문에, 성공적인 기업은 변화하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주시하고 적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스럽게도 너무나 많은 기업들이 변화와 추세를 기회로 생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그 기업들은 중요한 변화를 무시하거나 저항함으로써 마케팅 환경의 중요성을 너무나 늦게 깨닫고 잇습니다.
새로운기회를 찾아내어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계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환경관리가 마케팅관리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마케팅 관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원은 세 가지가 있으며 그것은 내부환경, 업무환경, 거시환경 이 있습니다.
거시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마케팅 믹스 전략이나, 샐운 제품이나 제품을 수정할 마케팅 기회를 만들어 내기도 하지만, 모든 기회가 모든 기업에 다 똑같이 적응되지 않습니다. 한 기업이 거시환경의 변화로 생긴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느냐는, 내부환경과 업무 환경이 특정한 마케팅 기회에 얼마나 잘 부합되느냐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 마케팅 내부 환경
내부환경요인이란 마케팅 기능 이외의 관리기능 혹은 부서로 생산, 인사, 재무, 연구개발 부서 등을 의미합니다. 이들을 환경 요인으로 보아야 하느냐에 대해서는 반드시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종전의 간료주의적이고 기능 중심적인 조직에서 마케팅을 비롯해 각 관리 기능들은 각각 독자적인 권한과 책임을 지니게 되는데 그 이유는 이 시대의 이론가나 실무자들이 조직의 능률과 생산성을 높이는 최선의 방법을 전문화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관리기능 부서는 자신들의 권한이나 책임에 속하는 일을 타부서와 독립해 수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여건 아래에서는 생산, 인사, 재무, 연구개발 등의 기능은 마케팅이 통제할 수 없는 환경요인으로 간주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타당하였습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의 기업에서는 각 기능부서가 독자적으로 활동하는 것을 억제하며 이들의 횡적인 협조로 성취된 최종적 성과의 총체를 중시하는 이른바 시스템적 접근을 체택하고 있습니다.
예로 생산부서는 생산능력, 재고, 생산공정, 생산일정을 통제함으로써 마케팅 관리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에 영향을 주며, 연구개발부서는 제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의 개발과 제조공정에 대한 지원업무를 수행합니다.
<재무부서> 는 자원의 분배를 실제적 영향을 발휘함으로써 마케팅관리의 강도에 영향을 주며, 때때로 고객들과의 협상에 참가함으로써 판매에도 영향을 주기도 합닏. 운송부서는 판매부서 종업원들이 약속한 선전계획을 맞춤으로써 결정적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회계부서>는 정확한 회계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에 대해 각가의 제품과 서비스가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측정하는데에도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회계절차는 여러 제품들이 동일한 유통경로, 동일한 판매력, 동일 생산설비를 사용할 때 실제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정확히 산출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구매부서>는 위급 상황일 때에도 시간에 맞춰 적은 비용으로 질 좋은 원료를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마케팅 활동의 성공에 기여합니다.
<인사부서>는 개발한 동기부여 시스템은 새로운 시회를 확보함에 있어 필요한 판매 인력을 할당하는 것에 효과적으로 기여합니다.
마케팅 관리자는 때때로 공식적으로 비공식적으로 자신의 부서뿐 아니라 다른 부서 사람들과도 협상을 해야합니다. 판매와 마케팅부서가 분리되어 있을때, 마케팅 부서에 있는 제품 관리자는 마케팅 부서를 지원하고 있는 판매원들의 수와 그들이 해야 할 활동에 대해 판매관리자와 함께 활발하게 협상을 해야 합니다.
기업의 각 부서들은 내부환경 믹스를 구성하는 중요 요인들입니다. 그들이 개별적으로 기업의 마케팅하ㅗㄹ동을 지원하며, 서로다른것을 강화할 때, 내부환경 믹스에서 긍정적 시너지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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