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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info

마케팅의 이해. 마케팅 관련 기법들과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by 어니9898 2021.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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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기법

 

1. 매스 마케팅

 불특정 다수의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즉, 기업이 소비자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을 때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방법입니다. 마케팅 관리 철학의 발전과정의 관점에서 보면 생산, 제품, 판매, 마케팅, 사회지향성 주도로 바꾸어 왔는데, 매스 마케팅은 생산, 제품, 판매지향적 시대의 대표적 마케팅활동입니다.

 

2. 세분화 마케팅

 시장을 세분화하고 그 세분화된 시장에 적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력을 전개하는 마케팅입니다. 이는 수많은 경쟁자가 나타나고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전개된 마케팅활동입니다. 세분화 마케팅은 세분화된 소비자 중에 적합한 일부 목표고객에게 마케팅 노력을 집중하는 타켓 마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3. 틈새 마케팅

 대량생산을 통해 원가우위의 달성으로 획일화되고 표준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는 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은 있으나, 일부 고객에게는 욕구충족이나 개성이 무시되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틈새 마케팅은 뭔가 남다른 것을 선호하는 고객, 특히 세련되며 튀기를 좋아하는 신세대나 기호가 까다로운 사람의 입맛을 맞추기 위해서 사용하는 마케팅입니다. 빈틈을 비집고 들어간다라는 뜻에서 유래된 마케팅 기법입니다.

 

4. 다이렉트 마케팅

 고객에게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쌍방향 커뮤니키에션 매체를 통해 고객과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활동입니다. 주로 출판사나 온라인 강좌, 카드사, 보험회사 등의 제한된 분야에서 시작되었으나 이제는 백화점을 포함하여 많은 업정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텔레마케팅과 이메일 혹은 SNS마케팅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5. 로열티 마케팅

 마일리지 제도, 우수고객제도, 포인트 적립, 경품추첨 기회제공 등의 방법을 이용해 고객으로부터 로열티를 쌓아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마케팅입니다. 로열티 마케팅은 전자상거래가 주도하는 새로운 시장환경에서 강력한 마케팅 도구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로열티 캠페인의 남발은 고객을 되려 짜증나게 만드는 역효과를 내고 있다라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일대일 마케팅

 서로 다른 고객은 서로 다르게 대우해야 한다라는 간단한 개념을 바탕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고객의 개별적 욕구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성 및 방식들을 쉽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입니다. 이는 고객 개개인을 하나의 독립된 시장으로 본다라는 의미입니다. 이처럼 일대일 마케팅이 가능하게 된 것은 정보화 사회의 구현에 따른 결과이기도 합니다.

 

7. 관계 마케팅

 기존의 거래지향적 마케팅이 1회적 교환의 창출을 목표로 하는 데 비해 관계 마케팅은 장기적 교환의 창출을 가능케 하는 관계를 통해서 마케팅 기반을 단단히 구축하는 것입니다. 관계 마케팅은 무엇보다 고객과의 관계관리를 중시하며 상호 협조적 관점에서 마케팅을 전개하며, 이를 통해 장기적 관점에서 고객과 기업의 상호이익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관계마케팅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기반으로 하며, 최근 CRM으로 재정립되어 나타나고 있습니다.

 

 

 

* 마케팅 관련 개념

 

1. 필요와 욕구

 마케팅은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이해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인간은 살아가기 위해 의식주 뿐 아니라 휴식이나 교육 그리고 오락 등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데, 필요란 어떤 기본적 만족이 결핍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배가 고프거나 갈증이 나거나 때론 어떤 것들에 대해 알고 싶음을 느끼기도 하며, 이러한 기본적 만족의 결핍 상태를 필요 또는 본원적 욕구라고 합니다. 반면에 욕구란 필요를 충적시키는 어떤 구체화된 바램을 의미합니다. 배가 고플때는 음식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배를 채울 식품들이 필요합니다. 갈증이 날때는 음료수가 필요하나 구체적으로는 액체종류중 이온음료 같은 구체적인 음료들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배가 고프거나 갈증을 느낄때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램을 욕구  혹은 구체화된 욕구라 합니다. 리 경우 비빔밥을 먹거나 이온음료를 한잔 떄리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교환

 교환은 가치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소비자와 기업은 서로 제품과 현금의 교환을 통하여 각자의 목표 ( 소비자 욕구충족과 이윤의 획득) 라는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교환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교환의 당사자들간에 교환의 조건이 교환의 이전보다 더 나은 상태를 만들어 줄 수 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교환은 가치를 창조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시장

 시장은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서 교환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시장이라는 개념이 사람과 사람이 만나 교환하는 물리적 장소를 의미하였습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전화나 우편, 인터넷, SNS 를 통해 교환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즉, 기업과 소비자들간에 전혀 물리적인 장소에서의 만남이 없어도 교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장은 어떤 특정장소를 지칭하는 개념이라기 보단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혹은 잠재적 교환이 이루어지는 장소, 인간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집합체, 제품이나 서비스의 교환을 수행하는 개인이나 기업체 등의 포괄적 의미로 사용되기 도 합니다. 마케팅에선 시장이란 용어는 이들을 통합한 의미로 사용합니다.

 

4. 마케팅 참가자

-조직-

 전통적으로 마케팅은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에서만 관심을 갖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활동은 영리 기업 뿐 아니라 정부기관,교회,학교,병원 등과 같은 비영리기관을 포함해 거의 모든 조직에서 수행됩니다.

 

-경쟁사-

 소비자의 같은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 다른 조직체들을 의미합니다. 경쟁사의 범위는 직접적으로 동일 편익을 제공하는 좁은 의미의 경쟁사와 비슷한 편익 혹은 대체 편익을 제공하는 폭넓은 의미릐 경쟁사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이 어떻게 경쟁사를 정의하는가는 매우 어려운 일이나 매우 중요한 과업이기도 합니다.

 

-유통경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유통을 담당하고 잇는 도매상, 소매상 등을 의미합니다. 유통기관의 협조여부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으 ㅣ성패가 결정될 수 있으므로 유통기관에 대해 접근과 관리문제가 중요 과제로 대두되기도 합니다.

 

-소비자-

 마케팅의 존재이유가 되는 소비자, 즉 쉽게 말하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사용하거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혹은 조직을 의미합니다. 마케팅이 소비자의 만족을 통한 이윤추구라고 할 떄 소비자는 마케팅의 직접적 대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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