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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info

마케팅의 이해. 유통의 경로 전략 _ 물적유통 관리시스템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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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적 유통의 본질

 

1. 물적 유통의 중요성

 

 물적유통은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까지 제품이동에 사용되는 주문처리, 창고, 보관, 수송 등과 같은 일련의 활동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효율적인 물적유통관리는 전반적인 마케팅전략을 개발하는 데에 있어 주요한 의사결정 중의 하나입니다. 이유는 적절한 제품을 적절한 장소나 적절한 시간, 적절한 양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기업은 경쟁자에 비해 소비자의 욕구를 보다 잘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적유통에 관련된 의사결정은 유통경로 결정과 통합외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 이유는 유통경로는 제품응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상호연결된 조직체들의 집단이며 물적유통은 중간상 사이 혹은 중간상의 내부에서 물적 이동과 재고 유지 등의 활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2. 물적 유통의 목적

 

 물적유통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원산지로부터 사용자까지 물자와 최종제품의 상적흐름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통제하는 활동들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물적유통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좋은 제품을 적절한 장소로, 적절한 시기에, 최소의 비용으로 전달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이목적은 달성되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어떤 물적유통시스템도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극대화와 비용최소화를 동시에 달성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즉, 이 두 목표는 서로 상충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다량의 재고보유, 빠른 수송, 다수의 창고보유 등이 요구되며 이는 필연적으로 비용의 증가를 가져오고 비용최소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낮은 재고 수준, 저렴한 수송, 소수의 창고를 의미하는데 이는 결국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이 낮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각가의 물적유통 관리자가 자신의 분야에서만 비용을 절감하려 하면 물적유통의 효율성은 저하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물적유통 비용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사결정자는 총괄적 물적유통시스템의 관점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물적유통시스템

 

 일반적으로 물적유통의 목적이 설정되면 기업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물적유통시스템을 설계해야 합니다. 물적유통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이용가능한 상이 시스템과 관련된 총유통비용을 산출한 후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

 

1. 주문처리 결정

 물적유통은 고객의 주문으로부터 시작이 되고 기업과 고객은 주문처리 과정이 빠르고 정확하게 이루어질 때 상호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문처리는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기술의 사용증가로 주문 -> 선적 -> 청구의 과정이 점차 단축되고 있습니다.

 

2. 재고결정

 재고수준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물적유통 의사결정 중 하나입니다. 마케팅 관리자들은 고객의 주문을 즉시 처리하기 위해 충분한 재고가 확보되기를 원하나 많은 재고확보는 비용의 증가를 초래하므로 적정한 재고수준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창고결정

 모든 기업은 생산과 소비의 주기가 대부분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제품을 판매할 때까지 보관해야 할 장소가 필요합니다. 이런 보관기능은 원하는 물량과 시기의 차이를 극복하게 해줍니다. 기업은 보유할 최적창고 수를 결정해야 하는데 보관장소가 많다는 것은 소비자에게 신속하게 제품을 전달할 수 있으나 보관비용이 증가하므로 보관장소의 수는 소비자의 서비스 수준과 유통비용 사이에 균형을 이루도록 결정해야 합니다.

 

4. 수송결정

 물적유통에서 수송결정은 제품가격, 즉시배달 정도, 제품도착시의 상태 등에 영향을 미치므로 고객의 만족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제품을 창고 중간상, 고객에게 수송하는데 있어 기업이 선택할 수 잇는 수송수단에는 일반적으로 철도, 해상운송, 트럭, 파이프라인, 항공기 등이 사용됩니다. 각각의 운송수단은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적합한 운송수단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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