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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info

마케팅의 이해. 수직적 마케팅시스템 알아보기_프랜차이즈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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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랜차이즈 시스템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권리나 특권을 가지고 있는 프랜차이즈 본부에서 시장확대를 위해 체인을 구성하고 여기에 가입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들과 일정한 계약을 맫고 특정 지역에서의 판매를 독점할 수 있는 권한을 주어 브랜드, 표준화된 제품 및 서비스, 판매기술, 마케팅, 노하우 등을 전수해 주며 그 대가로 일정한 로열티, 보증금, 가입금을 포함한 대금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김밥전문점, 유동전문점, 커피전문점, 베이커리, 치킨점 등이 이런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의한 것들입니다.

 특히 정보통신의 발달과 경제나 사회적 여건의 성숙으로 인해 전국 어디어든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하는 소비사즈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가장 적절한 것이 프랜차이즈 시스템입니다. 즉,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해 표준화된 제품이나 서비스, 광고, 촉진, 보증 등을 전달할 수 있으며, 많은 자본을 들이지 않곡도 가맹점과 본부가 위험을 공유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습니다.

 

2. 이런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그 속성에 따라서 상표명 프랜차이징, 사업형태 프랜차이징, 전환 프랜차이징 등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상표명 프랜차이징

 상표명 프랜차이징은 주로 제품의 경우 사용되는 것으로 가맹점이 본부의 제품을 본부가 등록한 상표명으로 판매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GM이나 Ford등의 자동차 업체나 Coca-Cola 등이 이런 유형의 프랜차이징이고 풀사인제를 채택하고 있는 주유소들도 상표명 프랜차이징의 형태입니다.

 

- 사업형태 프랜차이징

 사업형태 프랜차이징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랜차이징입니다. 본부가 제품이나 서비스, 등록상표, 운영방식, 지속적인 경영지도 등 사업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가맹정에게 제공하는 형태를 말하는데 보누는 이에 대한 대가로 가입금, 보증금 등을 받습니다. 예로 베스킨라빈스, 롯데리아, 던킨도너츠와 같은 대부분의 프랜차이즈의 경우 체인본부에서 각 지역의 가맹점들에게 내부 인테리어, 메뉴, 운영시스템, 광고 등을 제공하며 이에 상응하는 보증금과 프랜차이즈 가입금을 받습니다.

 

- 전환 프랜차이징

 전환 프랜차이징은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점포를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끌어들여 형성된 프랜차이징 형태를 말합니다. 대체로 시장이 성숙하고 경쟁이 치열한 경우 독립 점포들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상표가 가지고 있는 명성이나 고객확보능력, 강력한 구매력이나 고도의 운영기술에 의한 비용절감 드으이 장점을 활용하기를 원합니다. 본부 입장에서 이들 독립 점포를 자신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끌어들임으로써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잇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과 단점

- 장점

 

소비자

 소비자들은 프랜차이징을 통해 본부의 표준화되고 일관된 품질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받게 되는 이점을 갖게 됩니다. 또한 지역과 시간에 관계없이 동일한 가격으로 우너하는 형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로 롯데리아 체인점의 똑같은 햄버거는 대도시 뿐 아니라 지방에서도 같은 가격과 표준화된 서비스로 구매할 수 잇습니다. 그리고 각 지역의 가맹점들이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본부에서 시스템개발이나 경영노하우를 전수해 주기 때문에 낮은 가격으로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부

 프랜차이즈 본부는 자신의 사업의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서 프랜차이징을 합니다. 따라서 확장된 사업영역에서 수입의 증대, 시장점유율의 확대, 브랜드 인지도의 증가나 규모의 경제 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직접 자사의 유통망을 갖는 것보다 재무적 위험을 본사와 가맹점이 서로 나누고, 가입금과 로열티 등의 수입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토대 위에서 사업의 영위할 수 있습니다.

  뿐 아니라 상표명, 점포의 외관, 종업원의 유니폼 등과 가격 등에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지명도를 높여 신뢰를 줄 수 있으며, 이는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또한 전체적 경기의 흐름이나 환경의 변화에 맞춰 가맹점의 수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의 유통망을 가질 때 보다 더욱 유연한 경영을 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프랜차이즈에 가입하는 가맹점의 입장에서는 많은 자본이 필요하지 않으며 실패에 대한 위험이 적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특별한 경혐이 없어도 쉽게 창업할 수 있으며 본사로부터 기술이전이나 영업에 관한 관리, 법률적인 문제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떄문에 단시일내에 안정화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국적으로 지명도가 높은 본부의 우수한 제품, 표준화된 서비스, 디자인, 상표 등을 사용해 사업을 하기 떄문에 효과적인 판매가 가능하며, 본부에서 일괄적으로 촉진을 수행하기 때문에 별도의 촉진하는 노력이 많이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단점

 

소비자

 본부와 가맹점의 관계에서 가맹점이 불리한 협상위치를 갖게 되면 본부의 횡포에 의해 불리한 가격이나 불합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잇습니다. 또한 체인 본부들이 지나치게 난립하면서 부실 가맹점이 확산되어 이들과 거래를 했다 예기치 않는 피해를 보는 소비자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프랜차이징 업체에 불만을 갖게 된 경우 본부와 가맹점의 책입소재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해결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관련법규가 미비해서 체인 보사와 가맹점 사이에 분쟁이 생겼을때 소비자만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랜차이즈 본부

 본부는 계속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운영에 관한 지원을 해야 합니다. 게다가 가맹점이 급증하는 경우, 본부가 원하는 대로 표준화한 제품과 서비스, 가격, 그리고 촉진 등의 활동을 진행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고 기업이 직접 자기의 유통경로를 갖는 것 보다 낮은 투자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맹점과 위험을 공유하지만 운영을 잘못해 손해를 보는 가맹점이 발생한 경우에 본부가 부실채권을 가지는 것과 마찬가지가 됩니다. 한편 가맹점이 운영을 잘못해 고객에게 일관성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프랜차이즈 본부의 명성을 훼손해 다른 가맹점까지 나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고객과 직접 접촉해 그들의 소리를 듣지 못하며 가맹점을 통해 고객과 접촉하게 되므로 본사에 대한 충성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 해당 가맹점에 충성도를 나타내게 되며 구매력 등의 소비자행동 패턴을 가맹점이 파악하고 있는 것도 문제입니다. 이는 후에 강력한 경쟁자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본부에서 전체 효율을 얻기 위해 가맹점을 통제하고 관리하므로 개별 가맹점이 처해있는 상황과 본부의 방침이 최적의 형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맹점의 수가 증가하면 소러의 시장을 잠식하기 때문에 개별 가맹점의 입장에선 손해를 보게 되나 본부는 다기적으로 보증금, 가입금, 로열티를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해관계의 대립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체인 본부가 계약 후 문을 닫거나 계약 내용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 이를 해결할 중재기관이나 관련법규가 명확하게 마련되어 있지 않고 마련되어 있다 하더라도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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