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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info

마케팅의 이해. 마케팅 조사의 정의와 마케팅 조사의 절차 알아보기!

by 어니9898 2021.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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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조사라면 많은 사람들이 소비자조사나 시장조사 등과 같은 것을 연상하고 있지만 그것은 마케팅조사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마케팅 조사의 정의를 명확히 하는 것이 마케팅 조사의 역할과 그 절차에 대해 정확한 이해의 시발점이 될 것 입니다.

 

 마케팅 조사의 정의는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 실행가능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자료를 체계적으로 획득, 분석, 해석하는 객관적이며 공식적 과정으로 압축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정의 내용을 세분하여 상세히 살펴보자!

 

1. 마케팅의사결정을 위해 말은 마케팅 조사가 마케팅 관리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초 자료 제공과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위해 실행 가능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수행되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실행 가능 정보의 제공이라는 말은 마케팅 조사의 목적이 자료 제공이 아니라 의사결정을 위해 정보의 제공 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행가능한 정보란 정확성, 현실성, 충분성, 관련성, 이용가능성을 가진 정보를 뜻합니다.

 

3.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하며 해석한다는 것은 마케팅 조사가 자료 획득을 위해 단순히 질문 후 대답 기록하는 것에 그치지 않으며 자료 수집이상의 분석 및 해석과정이 포함되야 함을 의미합니다.

 

4. 객관적이란 말은 마케팅 조사도 다른 과학적 연구와 마찬가지로 현상에 대해 참된 정보를 얻기 위해 행해지는 것으로 객관적으로 행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5. 공식적 과정이라는 것은 마케팅조사 절차가 명확하게 규정되며 의도적으로 설계되어 하나의 일관성이 있는 과정으로 집합된 것을 의미합니다. 사전에 철저히 계획된 기준과 절차에 따라서 체계적이며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마케팅조사의 절차

 

1. 문제제기와 조사목적의 설정

 

 문제제기는 전체적 마케팅조사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단계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데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만약에 조사문제가 정확하게 규정되지 못하면 문제를 잘못 규정하거나 너무 광범위하게 혹은 협소한 문제를 조사문제로 선정하면 완벽 조사를 실시한다 해도 조사결과가 마케팅 관리자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게 하거나 오히려 새로운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올바른 조사문제를 설정하기 위해 조사를 통해 해결해야 할 마케팅문제 자체와 마케팅 문제가 야기된 배경에 대한 분석이 병행되야 합니다. 올바른 문제설정 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해서도 매우 필요합니다. 배경분석에는 상황분석이나 문헌조사, 전문가 의견조사나 그 외의 사례 연구들이 자주 사용되어집니다.

 

2. 조사계획 수립

 

  필요 정보 수집을 위한 가장 효율적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이 같은 조사계획은 구체적이고 전문적으로 설계되야 합니다.

 

3. 자료의 수집

 

 마케팅조사 자료는 크게 1차 자료와 2차자료로 구분하는데, 2차 자료는 현재 조사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 조사자가 아닌 다른 주체에 의해 이미 수집된 자료들이며, 1차 자료는 조사자가 조사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직접 수집하여야 할 자료들입니다.

 

 

 

 

 

4. 자료의 분석과 해석 및 이용

 

 자료 분석은 수집된 자료 편집, 코딩, 통계적 기법으로 이루어집니다. 편집은 조사설계에 따른 분석을 수행하게끔 완전하고 일관성 있는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작업으로 주로 자료의 정정이나 보완, 삭제 등등이 이루어 집니다.

 

 코딩은 자료분석을 용이하게 할려고 관찰된 내용에 일정한 숫자를 부여하는 과정입니다. 코딩 후에 표본추출방법, 자료수집방법 및 측정법을 고려해 컴퓨터에 입력된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선택합니다. 통계적 분석법은 분석기법별로 요구하는 자료의 형태가 달라고 조사설계를 계획할 때부터 수집할 자료의 성격과 분석방법을 일관성 있게 고려해야 합니다.

 

 수집된 자료들의 분석이 이루어진 뒤에는 분석결과에 대해 의미있는 해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동일 과정으로 얻어진 동일 자료도 분석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어 상반된 결론이 유도될 수 잇어서 최종적 자료해석 다녜는 신중한 고려가 이뤄져야 합니다. 이말은 즉슨, 분석자 통계기법에 대해 이해와 분석관점 차이에 따라서 결과 해석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분석자는 먼저 통계기법과 마케팅 문제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5. 보고서 작성

 

 조사보고서는 조사결과 결론을 마케팅 의사결정자에 그들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문자 혹은 도표로 정리해 둔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은 의사결정자와 조사담당자 사이에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조사 내용과 결과가 아무리 좋더라도 정보의 이용자가 이해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효과가 없으므로, 이용자 이해도와 조사에 대한 지식 정도를 고려해 보고서 작성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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