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에서 마케팅활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통합함으로 인해 경영자가 온갖 정보를 쉽게 이용하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것이 바로 마케팅 정보 시스템입니다. 마케팅 정보 시스템은 마케팅 관리자가 마케팅 활동에 대해 계획, 집행, 통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이아 관련 있는 정확한 정보들을 적시에 수집, 분류, 평가, 배포하려고 기획, 설계된 지속적이며 상호작용을 하는 사람, 장비, 절차로써 구성되어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마케팅 정보 시스템은 마케팅 의사결정을 행하는 경우에 필요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또 계획저으로 수집, 분석, 제공하는 절차나 방법의 체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이 필요하게 된 동기는 마케팅의 활동이 복잡해지고 그 범위가 더욱 확대되기 때문에 이와 관련 자료를 경영자가 수집해 이해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정보 시스템을 도입했기 때문에 정보처리나 관리에 시스템 접근법을 적용하여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 자료를 능동적으로 확인하며 이를 수집하여 계량적 분석방법에 의해 처/리한 다음 보존하며, 자료의 타당성이나 신뢰성을 유지하게 수정,보완해 필요시 이용자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하게끔 합니다.
* 정보 욕구 평
효과적 마케팅 정보 시스템은 마케팅 관리자가 입수하기 원하는 정보나 그들이 필요로 하며 제공가능한 정보간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마케팅 관리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모두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케팅 정보 시스템 또한 마케팅 관리자들이 원하는 정보들도 모두 제공 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마케팅 관리자에 따라선 그들이 실제 필요로 하는 정보에 대해 신중히 생각하지 않고 무슨 정보든 입수할 수 있는 정보 모두를 요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경우, 부족한 경우와 비슷하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다른 마케팅관리자들은 꼭 필요 정보를 생략할 수 있으며, 당연히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만큼 충분한 지식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론 정보가 없거나 마케팅 정보 시스템 한계 때문에 마케팅 정보 시스템이 마케팅 관리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로 광고비와 시장점유율 관계를 규명할려고 경쟁사의 광고비를 알아야 하지만 불가능할 경우가 있으며, 시장점유율이 광고비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때 그 영향력을 검증하지 못할 경우도 많습니다.
정보를 수집, 처리, 분배하는 정보 공급비용과 정보 효용가치를 비교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보 그 자체는 가치가 아예 없고 정보 가치는 용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관리자는 추가정보는 항상 입수할 가치가 있다라고 생각해서는 안되며, 추가정보의 입수비용과 추가정보의 효익을 주의깊게 대비해야 합니다.
* 정보 개발
마케팅 관리자가 요구하는 정보는 기업 내부기록, 마케팅 일상 정보나 마케팅 조사를 통해 수집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정보분석시스템은 수집 정보를 마케팅 관리자가 사용하게끔 수집정보를 처리합니다.
1. 내부기록정보시스템
대부분 마케팅 관리자들은 일상적인 업무를 계획, 집행, 통제하는 의사결정을 위해 정규적으로 내부기록이나 보고서를 이용합니다. 내부기록정보시스템은 마케팅 성과를 평가하며, 마케팅문제와 기회를 확인하거나 규명하기 위해 기업내의 원천으로부터 수집된 정보들을 구성합니다.
<회계부서> 는 재무제표를 작성하며, 매출, 원가나 현금 흐름에 관하여 자세한 기록을 유지합니다. 제조부서는 생산계획이나 선적이나 재고에 관해 보고합니다.
<판매부서> 는 재판매업자의 반응과 경쟁자 활동 등을 보고합니다.
<마케팅부서> 는 고객 인구통계나 심리분석적 특성이나 구매행동에 대해 데이터베이스를 우지합니다.
<고객서비스부서> 는 고객 만족이나 서비스 문제에 대해 정보를 제공합니다.
한개의 부서에서 실시된 조사는 다른 부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마케팅 관리자들은 성과를 평하며 문제를 탐새하고,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서 기업내 여러 정보원천으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사용가능합니다.
내부기록은 다른 정보원보다 더 신속하고 값싸게 구할 수 있으나 약간의 문제를 가지는데 내부기록 정보는 다른 목적으로 수집된 것으로 마케팅 의사겨정에 맞지 않거나 불완전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 마케팅 일상정보시스템
마케팅일상정보시스템은 마케팅 환경의 진보, 발전에 대해 매일 매일의 정보입니다. 마케팅 일상정보시스템은 어떤 일상정보가 필요한가를 결정하며, 환경을 조사함으로써 그 정보를 수집해 그것을 필요로 해 마케팅 관리자에게 전달합니다.
마케팅 일상정보는 여러 정보의 원천으로부터 수집됩니다. 많은 일상정보가 자기 기업의 구성원 즉 관리자나 엔지니어와 과학자, 구매대행사와 판매원 등으로 수집됩니다. 하지만, 기업내 구성원들은 너무 바빠서 중요한 정보를 놓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업은 기업내 구성원들에 일상정보 수집가로서 중요성을 납득시키며 새로운 발전추세에 관한 정보를 탐지하게 훈련시켜야 하며, 기업 일상정보를 보고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기업은 공급업자,재판매업자나 고객들이 중요 일상정보를 기업에 전달하게끔 해야합니다. 경쟁사에 관한 정보는 경쟁사 연차보고서, 연설문이나 기자회견 그리고 광고 등에서 경쟁자가 그들 자신에 대해 하는 말을 통해 얻을 수 있고, 기업간행물, 전시회 등 다른 사람들이 경쟁사에 대해 하는 말 등으로 경쟁사에 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은 경쟁사들이 하는 일을 주시할 수 있습니다. 이말은 즉, 기업은 경쟁사 제품을 구입해 분석할 수도 있으며 그들의 매출을 감시할 수있고 새로운 특허를 검토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은 외부정보를 전문적으로 수집해서 대가를 받아 판매하는 정보공급업자로 하여금 필요 정보를 매입할 수도 있습니다. 예로 닐슨은 상표점유유르 소매가격, 상표별 재고량 등에 관해 정보를 수집해 원하는 기업에게 관련 정보를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정보들을 이용해 해당 자사와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 매체 이용방법이나 마케팅 예산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마케팅조사시스템
마케팅 관리자가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려면 앞에서 설명한 내부기록 혹은 마케팅 일상정보 이외에는 상황을 보다 적극적이며 구체적 파악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마케팅 관리자는 항상 내부기록 혹은 이상 정보시스템을 통해 단편적 정부수집만을 기다릴 수 없으며, 때론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구체적 상황에 대한 공식적 조사를 통해 총체적인 정보를 수집할 필요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조사시스템은 정보를 통해 마케팅 관리자와 소비자 그러고 일반 공중을 연결해 주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마케팅조사는 마케팅 기회나 문제점을 식별하며, 마케팅활동을 계획, 정의, 평가하며 마케팅실적을 모니터하여 동시에 마케팅 과정에 대해 이해 증신을 시키기 위해 이용되는 시스템입니다. 마케팅 조사는 시장잠재력, 시장점유율,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의 평가, 제품, 가격,유통, 촉진활동에 대해 조사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조사는 기업에 따라서 자체의 마케팅 조사부서를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으며, 외부의 전문조사기관을 통해 수행될 수 있습니다. 외부의 전문조사기관을 이용할 것인가 여부는 자체 조사능력과 조사자원의 보유여부에 달려 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대기업은 마케팅조사 부서를 설치하고 있으나 특별 조사과제나 특수조사에 대해 외부의 전문기관에 의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유로 마케팅조사는 매우 전문적 기능이라 수준높은 조사를 위해선 경험+수준높은 인적,물적자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4. 마케팅정보분석시스템
기업 마케팅 일상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시트메을 통해 수집된 정보는 추가적 분석을 필요로하며, 간혹 경영자들이 그 정보를 마케팅 문제와 의사결정에 적용할려면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마케팅정보분석시스템을 이용해 조사자료에 대해 진보된 통계적 분석을 통해 일련 조사자료 중 변수들 간에 관련성이나 통계적 신뢰도에 대해 추가적인것들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마케팅 관리자가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계량적 모델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모델은 '만일 이런 상황에서는 무엇을 해야 하며, 어떤 방법이 최선인가? ' 에 대해 해답을 줄수 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에 마케팅 과학자들은 보다 나은 마케팅믹스 결정, 판매지역과 방문계획 설계, 소매점포 입지 선정, 최적 광고믹스 개발, 신제품 판매예측 등 분야에서 최적 의사 결정 모델을 개발하기위해 노력하여 왔습니다. 이런것을 마케팅 의사결정지원시스템 MDSS 라고 합니다.
마케팅 의사 결정지원시스템은 내부기록 정보시스템, 마케팅 일상정보시스템, 마케팅조사시스템 그러고 마케팅정보분석시스템을 통합해 운영하는 시스템입니다.
* 정보 배분
마케팅 정보는 경영자들이 보다 나은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 사용될 때 비로소 가치가 있습니다. 마케팅 일상정보와 마케팅 조사에 의해 수집된 정보는 관련되는 마케팅 관리자에 적절 시기에 배분되야 합니다. 대부분 기업들은 정규적 성과보고서, 최근 일상정보, 연구결과보고서 등 경영자에게 제공하는 중앙 집중적 마케팅정보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마케팅 관리자들은 정규적 계획, 집행 및 통제에 관해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이와 같은 일상적 보고서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마케팅 관리자들은 특수 상황과 현장 의사결정에 대해 비일상적 정보도 필요로 합니다.
정보기술 발전은 정보배분에 있어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최근에 컴퓨터나 소프트웨어 그리고 이동통신의 발달등으로 많은 기업들이 그들의 마케팅정보시스템을 분권화 하고 있습니다. 상당수의 기업은 마케팅 관리자들은 중앙정보망과 연결된 개인용 컴퓨터나 기타 다른 수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장소에서든 그들의 내부기록 혹은 외부 정보를 획득할 수 있으며, 통계패키지 모델을 사용해 정보를 분석, 보고서 작성, 전자식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의 발달로 경영자들은 그들이 직접적으로 신속하게 필요로 하는 정보를 획득하게 할 수 있고, 그들 욕구에 맞게끔 정보를 가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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