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환경
기술환경이랑 새로운 기술을 창조하고 새로운 제품과 시장기회를 창조하는데 옇양을 미치는 모든 영향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기술 환경을 바로 오늘날 기업의 운명을 결정하는 가장 극적인 요소로 인식됩니다. 기술환경이야 말로 오늘날의 기업의 운명을 결정하는 가장 극적 요인입니다. 즉,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산업을 탄생시키기도 하며, 기존의 산업을 사멸시키기도 합니다. 트랜지스터의 발명으로 진공관이 사라지며, PC등장으로 타자기 산업이 시장화되며,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인터넷 이용을 통해 산업의 변화는 그 상상을 초월하는 미래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오래된 산업이 새로운 기술을 주시하는 경우에는 그 산업은 쇠퇴하고 맙니다. 하지만 신기술은 새로운 시장과 기회를 창조하게 됩니다. 마케팅 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술동향에 관심을 가지며 이에 적응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가져야 합니다.
1. 기술 변화의 속도 가속화
기술의 변화 속도에 따라가지 못하고 뒤쳐지는 기업의 제품들은 곧 구식이 되며, 신제품 개발기회와 시장기회를 잃고 말 것입니다. 최근 신기술 개발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분야는 유전공학이나 로봇공학 소형가전, 신소재 등입니다. 과학자들은 태양열의 실용화와 정신병 화학적 치료, 상용우주선, 소형 슈퍼컴퓨터, 세탁과 요리를 할 수 있는 가정 로봇, 비만 방지 고영양식품, 목소리와 몸짓 인식의 컴퓨터 등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예산의 증대
미국은 1999년 2472억 달러의 R&D로 투자했으며, 이중 50%는 연방정부에서 부담했습니다. 일본은 1331억 달러, 독일은 493억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122억에 불과한 수준입니다.
3. 미세 개선에 관심집중
신기술 도입 혹은 개발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어 기업들은 아주 주요한 혁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도박같은 희박한 가능성의 투자 보다는 미세 제품개선에 치중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듀퐁이나 화이자 같은 기초기술 연구기업도 기술의 완전한 혁신에는 매우 조심스레 접근하고 잇습니다. 대부분 기업들은 경쟁제품을 모방 혹은 미세 특성이나 스타일 개선, 현재 상표의 단순 확장 등에 자금을 투자하며 만족해 합니다. 이는 기술발전단계의 성숙기와 기술개발의 경쟁심화에 따른 기술 개발 비용의 증가로 공격적인것 보다는 방어적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 규제의 증가
제품이 복잡해짐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그 제품이 안전한가를 알고자 해야합니다. 정부기관들은 잠재적으로 안전치 못한 제품들을 조사해 판매를 금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연방식품의약국 FDA로 새로운 약품을 검사할 잇는 복잡한 법규를 제정하였으며, 소비재안전위원회는 소비재에 대한 기준들을 설정하며 이것을 준수하지 못하는 기업에 대해 벌과금을 부과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법규로 인해 연구비의 증대나 신제품 아이디어 창출에서부터 시장도입까지 기간연장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마케팅관리자는 기술적 환경의 변화와 신기술이 인간의 욕구를 어떤방법으로 충족시킬 수 있냐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들은 시장 지향적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담당자와 함께 일해야 합니다. 이들 역시 소비자를 해치거나, 불신 혹은 반대를 야기시킬 가능성이 있는 기술혁신의 부정적 측면에 주의해야 합니다.
* 문화 환경
문화환경은 사람들이 어떻게 생활하며 행동하는가에 관련된 요소와 추세를 의미합니다. 각자 소속된 문화 하부집단의 가치관, 사고, 태도, 신념,활동 등은 사람들의 구매행동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마케팅 관리자는 여러시장의 문화적 특성과 춧를 이해하여야 합니다.
- 마케팅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 특징
1. 문화는 단기적으로 안정적이나 장기적으로는 급속하게 변화합니다.
근래 문화의 변화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습니다. 기업은 이 환경요소에 대해 보다 신속하게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정보통신의 급속한 발전은 소비자들의 가치관들까지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2. 하위문화의 다양화나 특수화가 진행되고 있음에 매우 유의해야만 합니다.
인종이나 지역,종교,직업 등의 차이로 인해 하위문화의 발달은 상이한 욕구와 소비행동을 보이는 집단의 수가 증가함을 의미해 마케팅 관리자는 그들의 소비행동을 특정 표적시장에 보다 전문화시키기 위하여 하위문화의 형성과 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3. 소득계층의 변화와 더불어 사회문화의 발전은 사회구성원들의 전반적 교육수준을 상승시키며 전문기술자와 경영관리자, 의사나 변호사 등 전문업 인력의 중요성을 증가시킵니다.
4. 문화 변화는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변화시키게 됩니다.
예로 우리나의 경우 여성들의 취업증가나 사회활동의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가정보다 밖에서 보내는 시간을 보내어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 산업이나 외식산업등의 산업들이 크게 성장할 수 있었으며, 남성들 또한 가사활동이 늘어남에 따라서 가사용품 제조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남성들 역할과 욕수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 정치_법률 환경
정치_법률 환경은 해외의 정치나 법률환경을 포함하여 정부의 정책이나 규제, 각종 정부기관의 방침이나 국회의 입법, 기타 압력단체들의 행동등을 포함한 환경의 의미하며, 새로운 법률이나 적극적 법률의 집행, 각종 압력 단체의 활동 등에 의해 마케팅 관리자의 재량권이 제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로 최근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우리 나라 경우 소비자를 보다 적극적으로 보호하려는 취지의 제조물 책임법 법안을 제정하였습니다. 과거엔 소비자가 불이익을 당했을 경우, 소비자 보호단체등 중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햇으나, PL 법안의 제정으로 보다 강력 규제를 통해 기업의 부당한 행위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이 가능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법률적 환경의 변화에 마케팅 관리자는 기업행위를 규제하는 법률을 갖추어야 합니다.
- 정부가 법률 제정을 해 기업의 활동을 제한하는 목적 3가지
1. 기업 상호간 관계에서 힘이 약한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
부당 경쟁을 함으로 경쟁기업에게 피해를 줄 우려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 규제하는것
2. 불공정한 기업행위로 소비자를 보호하려는 목적
불량품 생산이나 과대광고, 속임수 포장, 가격조작 등 부당한 방법으로 이익을 취하려는 일부 기업들의 관습이나 태도를 규제해 소비자를 보호하려는 것
3. 자의적 기업행동으로 사회 이익을 보호하려는 목적
국민소득이 증가한다 해도 환경의 오영미 심화됨에 따라 대중의 생활 질은 악화될 수 있음. 이유로는 대부분 기업이 생산황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비용을 부담하지 않으며 사회로 전가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정부에서는 법률을 제정해 사회이익을 보호하려 노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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