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식재료에 대해 이모저모 알아보는 "어니"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제철을 맞은 해산물이죠! 게의 효능과 부작용 및 이모저모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가오는 10월 31일 할로윈데이의 꽃!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능이 좋은 "늙은 호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늙은호박 (PUMPKIN)은 어떤 식재료일까요?!
늙은 호박은 호박 중에 가장 크며, 둥글둥글한 모양으로 표면은 황색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단단한 데다 씨가 잘 여물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죽 혹은 떡을 할 때 많이 사용되며 맛은 매우 달달한 편입니다. 겉표면을 보면 채소보다는 과일에 가깝지만 분류는 채소류 중에 과채류라고 분류가 됩니다. 원산지는 남미 출신으로, 현재 주요 생산지로는 북미 혹은 북유럽의 추운 지방입니다. 국내에서는 호남지역이 생산량의 대다수를 맡고 있습니다. 고온다습한 지대에 자라는 동양계 호박과는 다르게 고냉건조한 지대를 좋아하여 '서양계 호박'이라는 별명이 붙기도 합니다. 칼로리는 100g당 27kcal로 열량이 매우 낮은 편에 속합니다. 제철은 10월~12월달이 제철로 가을철이 제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향미가 달달한 데다 살짝 독특하며 호박 특유의 조직감이 매우 좋습니다. 또한 저장할 수 있는 기간이 매우 길어 저장성이 매우 좋아 구황식물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아기를 낳은 임산부의 체내 붓기를 빼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할 만큼 아주 좋은 식재료입니다.
늙은 호박의 효능은 어떨까요?!
늙은 호박은 임산부가 출산 후에 임신 과정에서 생긴 붓기를 빼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질 말큼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그렇다면 또 다른 효능은 없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늙은 호박 자체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대량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 증식을 못하게 하고, 항암효과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암중에 폐암 예방에 매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폐암 혹은 폐질환 등의 가족력이 있는 분들에게 매우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뇌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두뇌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시험을 앞둔 수험생 혹은 성장기의 청소년들의 기억력 향상에 매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이 겪는 질병 중 하나인 치매예방에도 매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로틴, 칼륨, 비타민C,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체내의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촉진시키며 해독작용도 뛰어나게 하여 산후 부기를 빼는데 매우 효과적인 데다 배출을 활발하게 해 주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매우 좋다고 합니다. 배출을 활발하게 해주는 이유 중 하나가 소화기관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것인데 이 때문에 위장 관련 질병을 가진 환자들 혹은 위궤양을 앓는 분들에게 매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소화기관이 배출을 잘 시키기 때문에 체내의 나쁜 성분을 배출시켜 변비에도 효능이 있고, 배출을 다 시켜 정화된 몸이 남는 데다 비타민C 성분이 더해져 피부미용에도 매우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늙은 호박은 너무 크고, 손질&보관법이 쉽지 않기 때문에 늙은 호박죽 혹은 즙으로 섭취하셔도 영양면에서는 크게 무방하다고 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늙은 호박의 부작용은 없을까요?!
늙은 호박은 붓기를 빼며 피부도 좋게 하는 효능이 있는 만큼 부작용도 꽤 치명적인데요.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늙은 호박에는 포타슘이라고 하는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칼슘에 치명적인 간질환 혹은 고혈압 같은 질병을 앓아 이뇨제(약)를 복용받으신 분들은 부작용이 꽤 치명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찬 성질을 한 식재료이기 때문에 평소에도 몸이 허하니 차거나 소화기관에 자주 탈이 생기는 분들은 섭취하시는 것을 주의드립니다. 출산 후에 신생아에게 수유를 준비 혹은 진행 중인 분들은 모유가 나오지 않게 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하시는 것은 삼가 부탁드리겠습니다.
어떤 늙은 호박을 고르는 것이 좋을까요?!
늙은 호박은 직접 구매하거나 하는 일은 굉장히 드문 일이 될 수 있을 만큼 생소한 식재료 중 하나인데요. 그래도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표면에 깊은 골이 있으며 꼭지가 움푹 들어가 있는 늙은 호박이 매우 달달하며 잘 익은 상태라고 합니다. 겉껍질에는 노랗거나 황색을 띠면서 윤기가 좌르르르 한 것은 필수이며, 두드려보았을 때 단단한 개체를 고르셔야 합니다. 늙은 호박 겉에 하얀 가루가 묻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곰팡이나 오래되서 생긴 것이 아닌 당분이 겉껍질에 맺혀서 생기는 것이라 하얀 가루가 뭍어 있는 경우 가장 좋습니다.
늙은 호박 손질 및 보관하는 방법 알아보기!
* 늙은 호박은 손질하기가 매우 까다로울 수 있는데요. 먼저 꼭지 부분을 칼로 제거를 해줍니다. 후에 호박을 자르듯이 크고 잘 드는 칼로 반을 갈라줍니다. 그 후 늙은 호박 안의 씨 들을 전부 제거해 줍니다. 먹기 좋거나, 보관하기 좋은 적정한 사이즈로 커팅을 해줍니다. 그 후 마지막으로 호박의 겉껍질을 제거해 주면 손질이 완료됩니다.
* 늙은 호박의 보관방법은 상당히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아직 손질하지 않은 호박은 상온에 꽤 오랜 시간 보관을 할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 잘 보관하면 호박이 숙성되어 당도가 조금 더 높아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껍질을 벗기는 손질을 한 경우에는 0~5도(냉장보관 시) 7일 정도까지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기가 생기지 않게 밀폐(비닐, 용기)에 담아 냉동보관을 하시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늙은 호박을 이용한 요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늙은 호박은 일반 호박에 비해 크기도 크며, 당도도 높고 체내의 붓기를 빼는 효능까지 있기 때문에 밥반찬부터 메인디쉬 혹은 죽으로도 사용이 가능한데요. 어떤 요리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늙은 호박전, 호박즙, 호박 해독주스, 늙은 호박영양밥, 늙은 호박찌개, 늙은 호박찜, 늙은 호박케이크, 늙은 호박나물, 늙은 호박범벅, 늙은 호박 크로켓, 늙은 호박샐러드, 늙은 호박 칼국수, 늙은 호박떡, 늙은 호박국, 늙은 호박 조림 , 늙은 호박죽 등등 애피타이저부터 디저트까지 정말 다양한 곳에 들어가는 식재료랍니다.
오늘은 이렇듯 할로윈 파티에 꼭 필요한 펌프킨 랜턴 만들 때 꼭 필요한 식재료인 "늙은 호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도 다이어트나 얼굴 및 체내의 붓기를 빼고 싶으신 분들은 "늙은 호박" 도전해보시는 게 어떠실까요?!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절특집/추석 다 끝날 때 쯤 하는 추석의 음식! 송편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0.10.03 |
---|---|
정력에 좋아 카사노바도 즐겼다는 최고의 식품! 굴의 효능 및 주의해야하는 점 알아보기! (0) | 2020.09.29 |
10월은 게(대게,꽃게)가 제철! 게의 효능과 부작용 및 맛있게 먹는법알기 (0) | 2020.09.26 |
삼겹살, 목살,갈비살등 고기가 너무 맛있는 돼지고기의 효능과 칼로리 및 이모저모! (0) | 2020.09.25 |
비타민 성분이 들어있는 소고기? 소고기에 숨겨진 효능 및 부작용 이모저모 알아보기!! (0) | 2020.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