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삼겹살, 목살,갈비살등 고기가 너무 맛있는 돼지고기의 효능과 칼로리 및 이모저모!

by 어니9898 2020. 9.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식재료에 대해 이모저모 알아보는 "어니"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성분이 많이 들어 있고 마블링으로 유명한 소고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겹살, 목살, 갈빗살 등으로 유명한 "돼지고기"에 대해 이모저모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돼지고기(Pork)는 어떤 식재료인가?!

돼지고기를 가축으로 길러서 돼지고기에서 나온 고기를 의미하며, 저육이라고도 불립니다. 소고기에 비해서 싼 가격을 유지하고 있으며, 야들야들하고 돼지의 모든 부위에서 나온 고기를 거의 대부분 다 먹을 수 있을 만큼 기호성이 정말 많고 요리들도 다양한 편입니다. 소고기보다 더 연한 분홍색이며, 소고기보다 지방 함량이 많으며, 지방이 흰 데다 견고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목살, 등심, 안심, 삼겹살, 갈비의 부위의 수요가 정말 많습니다. 단백질 함량이 뛰어나며, 비타민B1의 함량이 많은 육류입니다. 100g당 125kcal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며, 다이어트시에 안심이나 등심 같은 지방량이 거의 없는 부위를 많이 먹기도 하는 육류 식재료입니다.

 

돼지고기의 효능은?!

돼지고기에는 소화작용에 도움을 주며 섭취한 음식이 흡수가 잘 이루어질 뿐 아니라, 소화기 계통이 약한 분들이 드시기 정말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내의 축적된 나트륨 성분의 배출을 도와주어 소화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칼륨과 인 같은 성분이 들어 있을 뿐 아니라, 각종 미네랄 성분이 매우 풍부해 성장기 키즈들, 공부에 전념하는 수험생 및 학생에게 영양 보충식품이라고 불릴정도로 매우 뛰어난 효과를 줍니다. 돼지고기 중에 안심, 등심 같은 부위는 지방이 없어서 다이어트에도 좋고 단백질 함유가 높아서 근육 유지 및 등진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및 근육량을 늘리는데 닭가슴살만 드시는 경우가 있는데 돼지 안심, 등심 등도 넣으면 질리지 않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티아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로 완화에 매우 효과적이고, 이 티아민이라는 성분이 고추, 마늘 등과 결합하면 알리티아민이라는 성분으로 변환되어 기력 증진 및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각종 미네랄 및 비타민B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염 증세가 악화되는 것을 억제할 뿐 아니라 치료 시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돼지 껍데기에 들어 있는 콜라겐 성분도 피부건강에 매우 효과 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족발이나 돼지껍데기 같은 부위를 선호하나 봅니다. 또한, 돼지고기에는 리놀레산이라는 불포화성 지방산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 증가를 억제해 주어, 동맥경화, 부정맥 같은 혈관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F성분도 함량 되어 있어서 뇌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철분도 많이 함량 되어 있어 빈혈 개선에 도움이 되고, 어지러움, 무기력함 등 증상이 있다면 꼭 돼지고기를 드시라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사람 체내에 쌓인 중금속(수은, 납) 성분을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고 하고, 새우젓과 같이 섭취하면 소화 흡수율이 배 혹은 그 이상이 된다고 하니, 새우젓+돼지고기 조합이 정말 좋습니다. 이렇듯 돼지고기는 인간에게 꼭 필요한 식재료입니다.

 

돼지고기의 부작용은?!

돼지고기는 효능도 많은 대신에 부작용이 많이 특이합니다. 무엇보다 육류이기 때문에 기생충인 갈고리촌충의 알이 서식하고 있을 확률이 있는데요. 꼭 날로 먹는 것을 금하며, 무조건 다 익혀서 드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소음인체질(몸이 찬분들)은 찬 성분의 돼지고기보다는 소고기를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성질이 찬 식재료이기 때문에 한약을 먹을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하며, 태음인 체질 가운데 기가 약하고 아랫배가 볼록 튀어나온 데다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돼지고기가 안 맞아 설사,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꼭 조심하라고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신선하고 맛있는 돼지고기 고르는 방법은?!

돼지고기는 우선 갓 잡은 지 3~4일 정도 지난 고기가 가장 맛있다고 하는데요. 그 과정에서 숙성이라는 과정이 일어나면 더 맛있어진다고 합니다. 선홍색 혹은 핑크색 빛을 띠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고기의 색깔이 회색을 띠거나 하면 무조건 피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기 자체에 탄력과 윤기가 나야 하면서 지방의 색은 무조건 희색을 띠고 단단한 것이 좋다고 하네요. 또한, 요리 용도별로 돼지고기는 구입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ex. 구이용-삼겹살 / 수육-삼겹살, 앞다리 / 돈까스-등심,뒷다리 /찌개-앞다리 / 꼬치, 국거리용)

 

돼지고기 손질 & 보관하는 방법은?!

돼지고기는 일반적으로 돼지를 도축할 때 부위별로 다 잘라져 나오고, 일반 소비자에게 까지 오는 과정에서 부위별로 잘게 먹을 만큼의 사이즈로 잘라져서 나오는 방법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관을 하는 방법만 아시면 됩니다.

* 돼지고기 보관법

-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양이 많다면 한 번에 먹을 만큼만 큰 지퍼백에 고기를 차곡차곡 넣어서 개별포장을 해주어, 냉동보관을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해동하는데 시간도 덜 걸리고 편합니다.

 

돼지고기를 이용한 요리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전 세계적으로 돼지고기는 많은 수요를 자랑하는 만큼, 요리되는 방법도 정말 많은데요. 세기도 힘들 만큼 많기 때문에 간단하게 몇 가지만 알아보도록 합니다.

=> 삼겹살, 오겹살 (구이), 제육볶음, 두루치기, 돼지불고기, 베이컨, 하몽, 주물럭, 김치찌개, 김치찜, 차슈, 족발, 수육, 보쌈, 편육, 목살구이, 항정살 구이, LA갈비, 돈까스, 햄버그 스테이크, 짜글이, 바비큐 등등 정말 애피타이져부터 디저트류들까지 정말 많은 부분에 사용되는 만능 식재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말 많은 요리로도 사용되며 우리나라에서는 정말 없어서는 안 되는 '삼겹살'로 통하는 그 고기!

"돼지고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도 오늘 저녁에 수육 혹은 삼겹살 혹은 구이 한번 드시면서 몸 보양하시는 게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