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식재료에 대해 이모저모 알아보는 "어니"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며, 보양식 재료로도 많이 사용되는 홍삼, 인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성분이 많이 들어있으며,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함유된 고기 중의 고급 고기 "소고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고기는 어떤 식재료인가?!
소고기는 가축 중 소(cow)의 살코기를 말하며, 우육이라고도 불립니다. 좋은 질의 동물성 단백질 및 비타민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영양가 또한 나이, 부위, 성별에 따라서 고기의 빛깔 및 풍미, 맛 등이 각각 다르며 주로 먹는 고기는 LA에서 나는 갈비 종류, 호주산 소고기, 우리나라에서는 한우, 와규 요리 등등 다양한 소고기 종류들이 존재합니다. 제철은 과일이 아니기 때문에 연중무휴 상시가 제철입니다. 소고기는 쉬거나 썩지만 않는다면 언제든 먹을 수 있는 육류(고기)입니다. 칼로리는 100g당 218kcal로 열량이 과일보다는 높지만, 다른 육류들에 비해 포화 지방산이 많아 비만이 될 확률이 있는 식재료입니다. (세부적으로 나눈다면- 목심 100g당 83kcal/ 안심:100g당 150kcal / 부채, 앞다리, 갈비: 200kcal / 채끝, 우둔살, 도가니, 아롱사태: 130kcal로 그리 높지 않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육류 중 하나라고도할 수 있으며 그덕분에 다양한 소고기 요리들이 존재합니다. 가장 기호성이 좋은 식품중 하나라고도 할 수 있을 만큼 만능 식재료입니다.
소고기의 효능은?!
소고기는 기본적으로 육류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 필요한 근육을 생성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단백질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더 좋습니다. 사르코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근육생성을 더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운동 후 섭취하면 좋다고 하네요. 소고기는 칼로리가 그리 높지 않고 비만예방을 할 뿐 아니라, 지방 연소의 활성화 작용까지 도와주며 변비 예방에 매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알긴산이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B 성분도 함량 되어 있어서 노화방지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과 같은 많은 효능이 있어 원기회복 및 피로감을 팍팍 줄여주며 씹는 식감까지 뛰어나고 육즙이 팡 터지는게 스트레스를 줄여 줍니다.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아연 성분이 있어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를 잡아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연 성분 덕분에 정력을 올려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A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눈을 보호해 줄 뿐 아니라 야맹증을 예방해주며 소간에는 혈액을 보충해줄 뿐아니라 눈을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으며, 소피는 선지라고도 하는데 이 부위는 철분이 매우 많이 함량되어 있기 때문에 생리를 심하게 겪으신 여성분들이 먹으면 생리현상 완화 및 빈혈 증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카르티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지방 연소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소고기의 부작용은?!
소고기도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진 음식인데 좋다고 과다 섭취하면 분명히 부작용이 존재하는데요. 어떤 부작용 증상이 있을까요?!
소고기 자체는 따뜻한 성질을 한 음식이어서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과다 섭취를 할 시, 피부가 붉어지면서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몸의 체내 열이 가라앉지 않아 하루 종일 더운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방 부분을 대부분 제거하고 섭취를 하지만, 혹시 특수 부위를 두시거나 지방이 많이 붙어있는 부분을 섭취하시면 콜레스테롤 혹은 지방 때문에 고지혈증이나 소화불량 같은 소화기관 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꼭 과다 섭취는 주의하시고, 식이섬유가 가득한 채소와 같이 드시면 조합이 끝내줍니다.
맛있고 싱싱한 소고기 고르는 방법은?!
소고기는 우선 선홍색에 윤기를 띠는 것이 상당히 좋습니다. 육즙이 있으며 살이 부드러운 어린 송아지의 경우 선홍색을 띠면서 운동량이 많은 부위이거나 나이가 많아 늙은 소들의 경우 고기색이 점점 짙어진다고 하니 선홍색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살코기의 신선도도 이편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반면에 냉장상태에 숙성이 제대로 되어 암적색으로 살짝 변했지만 밝은 데다 윤기가 좔좔 흐르면 정말 숙성이 잘되어 엄청 맛있는 고기라고 하니 꼭 그런 고기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표면에 점성 혹은 검거나 악취가 나는 고기는 꼭 피하시기 바랍니다. 반면 지방의 경우 우윳빛을 내며 윤기가 좔좔 흐르는 것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노란색에 가까울 경우 정말 신선도가 별로인 제품 혹은 늙은 소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근내지방이라고도 하면서 마블링 정도는 단면에 눈꽃 모양을 띠는 것은 정말 좋은 고기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조건 윤기가 좔좔 흐르며 한눈에 봐도 와 이건 맛있겠다 싶은 고기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간단 요약: (무조건 윤기) 살코기는 선홍색을 띠며, 지방 색깔은 우윳빛을 띠고, 마블링의 모양은 눈꽃 모양인 것을 선택하세요.
소고기 손질 & 보관하는 방법은?!
소고기 손질은 처음에 마트나, 시장 , 정육점에서 가져오시면 손질이 다 되어 있는 상태로 오게 됩니다. 하지만 보관 방법은 먹으실 날짜, 목적 요리, 부위, 고기 원산지, 고기 두께에 따라 천차만별인데요.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우선 한우나 냉장 고기의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드시려면 밀폐용기나 비닐봉지에 넣어서 냉장보관하시는 방법도 좋습니다(신선도가 떨어지지 않아요). 하지만 냉동육(수입산)의 경우 해동이 되면 한번 신선도가 떨어져 버리기 때문에 해동이 되기 전에 무조건 냉동보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거리나 볶음용 소고기의 경우에는 엄지손가락 한마디 혹은 얇게 잘라서,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이용으로 먹을 고기들도 오래드실려면 냉동, 빠른시일(하루리미트)내에 드실려면 냉장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고기 두께에 따라 냉동에서 해동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소고기는 얇은 구이용 사이즈로 보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고기를 이용한 요리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소, 돼지고기의 섭취량이 정말 많습니다. 그만큼 수요가 많으며, 먹는 방법도 다양한데요. 어떤 요리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몇 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고기 불고기, 소고기 바비큐, 샤부샤부, 규동, 소고기덮밥, 제육덮밥, 소고기 구이, 소고기말이, 소고기 청경채, 케밥, 육전, 스테이크, 큐카츠, 소고기 뭇국, 소고기 샐러드 , 스튜 등등 정말 애피타이저부터 디저트까지 정말 모든 요리에 들어갈 만큼 기호성이 좋은 소고기입니다.
오늘은 정말 맛있는 소고기에 대해 이모저모 정보를 파헤쳐보았는데요. 저도 찾다 보니 군침이 도네요.
여러분도 맛있고 여기저기에서 볼 수 있는 소고기 요리 식사로 드셔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BYE~BYE~!!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월은 게(대게,꽃게)가 제철! 게의 효능과 부작용 및 맛있게 먹는법알기 (0) | 2020.09.26 |
---|---|
삼겹살, 목살,갈비살등 고기가 너무 맛있는 돼지고기의 효능과 칼로리 및 이모저모! (0) | 2020.09.25 |
면역력과 원기회복에 매우 효과가 있는 인삼,홍삼 구분법 및 이모저모! (0) | 2020.09.22 |
피부건강과 암예방 및 다이어트에 효과있는 오이의 효능과 이모저모! (0) | 2020.09.21 |
Xml.Sitemap.Generator files (0) | 2020.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