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무더운 폭염의 여름에 즐길수 있는 과일의 왕! 수박의 효능 및 칼로리

by 어니9898 2020. 8.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식재료에 대해 여러 가지 정보를 알려 드리는 "어니"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새콤달콤 맛있는 과일의 여왕 '사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폭염의 여름에 즐길 수 있는 여름 과일의 왕!! ' 수박 '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수박은

껍질이 초록색 바탕색에 청록색 혹은 검은 줄이 여러 개 끄어져 있고, 아주 단단한 껍질을 가지고 있고, 타원형 과일입니다. 약 지름은 30cm 정도 되고, 속살은 겉과 다르게 빨간색 혹은 노란색이고, 씨가 상당히 많은 과일입니다. 수박은 수분이 아주 많고 속살(과육)도 풍부해서 갈증이나 수분이 부족할 때 먹으면 갈증해소와 여러모로 도움이 되고, 당도 또한 높기 때문에 주로 여름에 먹는 대표적인 여름 과일입니다. 약 100g당 30kcal로 매우 매우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분이 아주 많이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어 채네의 노폐물 배출에 큰 도움을 줍니다( 수박의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식이섬유 또한 많아 포만감으로 다른 간식을 먹지 않아도 충분히 좋은 열량으로 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비 증상 완화,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많이 주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노폐물을 빼면서 체내의 나트륨 또한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이 가능하고 신진대사를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수박은 차가운 성질을 한 과일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부작용을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몸이 차갑거나 위장 질환 및 소화기관에 질환이 있으신 분들 혹은 신장, 심장이 약하신 분들은 다량의 수박 섭취를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수박의 효능

대표적으로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노화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활성 산소란 우리 체내의 건강을 해치는 유해산소입니다. 다른 세포를 손상시키는 모든 종류의 안 좋은 산소를 모두 일컫는데요. 이렇게 안좋은 활성산소라는 것을 제거하는데 큰 역할을 해주어, 피부미용에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 성분들도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성분들로 인해 몸에 활력을 주고 근육을 키워준다고 합니다. 또한,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이 근육통을 완화 키고, 여름철 더위로 인한 입맛이 떨어짐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기침과 방광염 개선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수박에는 리코펜 성분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의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줄여 준다고 합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이 고혈압을 개선한다고 하는데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최고의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특히 정력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의 다양한 종류

*수박이라는 과일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수박 종류는 수박의 오픈전의 외형, 혹은 오픈 후 과즙의 색깔, 혹은 당도 등등에 의해 다양한 종류로 불리게 된다.

* 애플수박, 흑피수박, 노란 수박, 속 노란 수박, 망고수박, 씨 없는 수박, 복수박 등등이 우리 실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종류입니다.

 

수박 먹는 방법 &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먼저 수박을 먹기 앞서, 맛있고 달달한 수박을 골라야 수박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맛있는 수박을 고를 수 있을까요?

수박을 고르는 방법으로 첫 번째는 수박 본통과 수박을 줄기에서 뗀 꼭지 부분을 제거하고 난 배꼽 부분을 보시면 알 수 있는데요. 그 부분의 검은색 배꼽 부분이 작으면 작을수록 신선하고, 달달한 수박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로는 줄무늬를 살펴보는 것인데요. 수박의 줄무늬의 색깔이 아주 선명하고 진하면서, 줄무늬가 많은 것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이런 것들이 주먹을 쥐어 두드려 보면 속이 꽉 찼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수박 껍질 표면에 흰 가루 비슷한 것이 묻어 있는 것들이 있는데요. 이런 수박 친구들이 가장 맛있고, 달달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당도 때문에 생기는 과분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혹여나 수박의 꼭지가 T자로 달려져 있는 제품들이 있으실 텐데 그런 제품들이 1등급 제품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수박은 어떻게 먹을 수 있을까요?

수박은 우선 씻을 필요도 없고, 시원하게 냉장고에 넣든 계곡물에 넣든 어떻든 시원하게 해 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그 후에 칼로 수박을 쩍 소리 내면서 가장 큰 중앙 지름을 사악 잘라서, 조각 조각내어 속살을 먹어 줍니다. 그러면 아주 시원하고 달달한 여름철 과일을 제대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수박의 껍질 또한 정력에 좋다고 하니, 냄비에 먹고 남은 수박껍질을 세척 후 넣고 끓이셔서 먹으면 정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박 이용한 다양한 음식들

수박 또한 수분량이 상당히 많이 함유되어 있고, 당도 또한 높은 과일이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로 탄생됩니다.

=> 수박화채, 수박 샐러드, 수박 오미자 물김치, 수박 셔벗, 수박다타키 스테이크 , 수박 바질 마가리타, 수박김치, 수박샐러드, 수박 나물, 수박 구이, 수박 셔벗, 수박빙수, 수박바, 수박 물김치, 수박즙 등등 다양한 요리들로 탄생됩니다.

 



오늘은 최고의 당도와 수분양을 가진 여름철 과일의 왕이라고 불리는 watermelon 수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도 2020년 무더운 여름 시원한 수박 달달하게 드시고 무더운 여름 나시면 좋겠네요 ㅎ

이상, '어니'였습니다.

반응형